국립부경대학교 | 자원생물학전공
장학 및 진로
자격증소개

장학 및 진로

자격증소개

중등 2급 정교사

본 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은 성적순에 따라서 교직과정을 신청할 수 있다. 이 과정을 이수하면 중등 2급 정교사(수산·해양)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타 학과를 복수전공으로 선택하여 복수교직과정을 이수하면 복수전공과목에 따른 중등 2급 정교사 자격도 취득이 가능하다. 또한 졸업 후 본 학과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대학원에서 교육학 석사과정을 이수하면 생물(표시과목) 중등 2급 정교사 자격도 받을 수 있다.


생물분류기사(동/식물)

21세기 생물자원 전쟁에 대비하여 생명자원의 실체 및 유용성을 파악하여 국가경쟁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자생생물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연구사업을 통한 분류학적 실체파악, 생물표본, 생체재료, 유전자원 재료의 확보, 동정과 체계적 관리, 유용성 및 희귀성 평가 등의 업무에 종사할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식물 또는 동물분류학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통해 식물 또는 동물 종의 채집, 식별 및 동정수행, 종의 분류학적 특성 및 유용성작성에 대한 자료분석 및 평가, 물상 조사 및 각종 환경조사 수행 및 보고서 작성 등 생물 자료의 체계적 관리, 생물상의 종합적 파악과 이에 따른 관리 대책 수립의 업무를 수행한다. 각종 생물자원 조사 및 환경영향평가 등의 조사 연구사업과 생물 및 환경 관련 행정기관, 기업 및 연구소, 국립생물자원관,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동·식물원, 국립공원관리공단 및 자연공원, 동·식물검역소, 세관 등 생물관련시설 등에 전문인력으로서 진출할 수 있다.


수산양식기사/산업기사

양식조건에 적합한 수산생물을 선정하고 적절한 시설을 제작하여 수산생물을 양식하는 업무나 어미로부터 알을 받아 수정시킨 후 부화시키거나 해조류의 종묘를 배양하고 옮겨 심어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자격증이다. 본 학과를 졸업한 학생은 국가가 시행하는 자격고시를 통하여 수산양식기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취득 후 국가기관, 연구소, 국립수산과학원, 지자체 수산자원연구소, 양식현장에서 수산업관련 업무에 임할 수 있으며, 사료회사, 각종 환경관련 연구기관 등으로 진출하여 수산업관련 업무에 종사할 수 있다.


어업생산관리기사

배타적 경제수역에서 조업하는 국내 및 국외어선의 조업활동 조사, 어구어법 등 규제사항의 준수여부 조사, 자원 생물학적 자료조사, 어선별 어획노력량 및 어종별 어획량 조사, 어구별 어획성능과 혼획률 등의 조사를 실시하고, 자원관리형 어업기술 개발 및 지도 보급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자격증 취득 후 농수산식품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수산직 공무원, 국립수산과학원 등의 국공립 연구기관 및 수산자원사업단 등의 연구원, 수산회사의 관리직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감정평가사

무형자산(영업권, 특허권, 상표권) 등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여 그 결과를 화폐가치로 평가하는 전문가가 되기 위한 국가시험으로 수·해양 어업권의 감정평가 역시 가능한 분야이다. 감정평가를 취득하게 되면, 국가 및 지자체의 각종 해안선 개발사업에 따른 어업피해보상과 관련 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자연생태복원기사/산업기사

자연생태계의 환경오염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며, 훼손된 생태계를 환경친화적으로 복원하고, 생태계 위해성을 평가할 수 있는 인력양성을 목표로 만들어진 자격제도이다. 자연생태관련법, 관련 제도 및 환경 생태계 분야의 기술기초이론 및 지식 또는 숙련기능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동 · 식물상 조사 및 복원시공 감독 등 복합적인 기능 업무를 수행한다. 환경생태 자격증 취득자는 국립생태원, 토목건설 및 엔지니어링 업체, 환경복원 전문업체, 생태계 위해성 평가기관, 전과정 평가 산업체, 환경영향평가회사 및 환경현황 측정분석회사, 국공립 공원관리 기관, 정부투자 기관, 국공립 및 기업체 연구소 등에 진출할 수 있다.


해양조사산업기사

산업발달과 인구증가에 따른 식량과 자원의 고갈로 바다의 이용이 더욱 활발해 질 것이다. 이러한 해양개발은 생물자원, 해저광물자원, 해수의 화학적, 물리적 성질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이에 따라 물리, 화학, 지질, 생물해양학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인력으로 하여금 해양개발에 필요한 기초 조사 및 연구를 수행하도록 하기위하여 만들어진 자격제도이다.


해양환경기사

해수의 물성(수온, 압력, 염분), 해저 지각의 구조적 운동, 해저퇴적물의 분포 및 특성, 연안과 대륙붕 및 심해에서의 퇴적 작용과 퇴적물 분포양상, 해수를 구성하는 무기 및 유기성분, 용존산소량, 플랑크톤과 저생생물을 포함하여 해수에 서식하고 있는 일반적 생물군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물리, 화학, 지질, 생물해양학적 자원들을 개발하는 업무 수행하기 위한 자격증이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국립수산과학원, 국립환경과학원 등지에 진출할 수 있다.


잠수기능사

새로운 자원개발, 수중작업과, 관련된 건설업의 증가, 수자원 및 환경보호의 인식 등에 따라 잠수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잠수는 수압에서 오는 위험성이 항상 도사리고 있어 잠수장비는 고도화, 복잡화되고 있다. 따라서 안전한 잠수를 통하여 목적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 기능인력의 양성이 필요하게 되었다. 잠수장비를 사용하여 수중의 물체나 상태를 조사, 탐색, 촬영, 채집하거나 시설물과 구조물을 검사, 보수, 제거 및 설치, 인양하는 직무 수행하며, 국가 및 각종 수중 전문건설업체에서 다리나 부두 및 방파제, 수중교각이나 선박점안 시설, 유조선 터미널, 화력 및 원자력발전소 냉각시설 등의 구조물을 시공하기 위해 물속에서 해야하는 용접, 수중준설, 수중암석 파쇄, 수중 터파기, 수중콘크리트 타설 같은 일을 주로 하며, 수중에 생활용수관이나, 송유관, 하수처리관, 통신케이블 부설공사, 인공어초 투하공사, 선박수리 및 보수 등의 일도 한다. 방송프로덕션이나 해양개발연구소의 수중작업 부서에서 해저사진촬영, 수중조사연구 및 해안조사 업무, 소방서, 해경특수기동대에서 해난구조업무, 수산물 채취업, 스포츠 잠수업 및 훈련강사 등으로 진출 할 수 있다.


해양자원개발기사

중공업, 건설, 전력, 정유, 연안임해공단 환경관련회사, 해양 및 자원개발업체, 대륙붕 개발, 해저석유개발 관련업체 및 관련연구기관에 진출할 수 있다. 품질검사 전문기관의 기술 인력과 감리원 자격을 취득하여 감리전문회사의 감리원으로 진출할 수 있다.